티스토리 뷰

감성유틸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 제거 & 자주 사용하는 폴더 제거

황제0206 2021. 9. 15. 23:02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면 기본 설정으로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들과 자주 사용하는 폴더 목록이 보입니다.

 

 

이런 기능들이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편리할 수도 있겠지만 집이나 회사에서 다른 사람들도 볼 수 있는 PC에서 이렇게 공개가 된다면 개인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했을 때 기본 설정인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과 자주 사용하는 폴더 목록을 없애고 탐색기를 실행했을 때 내 PC로 실행이 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파일 숨기기 / 자주 사용하는 폴더 숨기기

위와 같이 윈도움 탐색기를 실행했을 때 최근에 사용한 파일과 자주 사용하는 폴더가 표시됩니다. 이렇게 아무런 문제없는 파일들과 폴더들만 보인다면 별 문제 없겠지만 약간 민망한 동영상 파일이나 폴더가 보인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그럼 이런 아찔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예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과 자주 사용하는 폴더 목록을 없애보겠습니다. 파일탐색기 화면 상단의 파일, 홈, 공유, 보기 메뉴 중에서 '보기' 메뉴를 눌러줍니다.

 

보기 메뉴 중에서 맨 우측에 있는 '옵션'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폴더 옵션창이 열리는데 여기서 개인 정보 보호 탭에서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와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 바로 이 2가지 항목의 체크를 해제한 후 적용버튼을 누르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파일 탐색기를 실행했을 때 최근에 사용된 파일과 폴더 목록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탐색기를 실행하면 계속 즐겨찾기가 보이게 되는데 이를 내 PC 로 시작할 수 있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파일탐색기 내 PC로 시작하기

탐색기 실행 -> 보기 -> 옵션의 과정을 거쳐 다시 폴더 옵션 창을 열어줍니다. 폴더 옵션 창의 상단의 파일탐색기 열기 옵션이 즐겨찾기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 보이죠? 이 부분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파일탐색기 열기 옵션이 즐겨찾기와 내 PC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여러가지 폴더 중에서 선택이 가능했으면 좀더 편리했을 것 같은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즐겨찾기보다는 내PC로 시작하는 것이 더 편리하니 파일 탐색기 열기 옵션을 내 PC로 변경을 해줍니다.

 

이렇게 내 PC로 변경을 해주고 화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다시 파일탐색기를 실행해 볼까요?

 

짜잔!!! 파일탐색기를 실행했더니 위와 같이 내 PC의 목록이 표시가 됩니다. 그럼 즐겨찾기를 한번 볼까요?

 

즐겨찾기에서도 저희들의 숨기고 싶은 사생활인 최근에 사용한 파일과 자주 사용하는 폴더 목록들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상으로 윈도우 파일탐색기를 실행했을 때 최근에 사용한 파일목록과 자주 사용하는 폴더들의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편리할 수도 있지만 사생활 침해의 우려도 함께 공존하는 기능인 최근 사용한 파일목록과 폴더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을 끄고 싶으셨던 분들께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