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성초록

단감 효능과 단감 보관법 총정리

황제0206 2022. 11. 6. 14:10

2022년 단감을 조금씩 먹을만큼만 그때 그때 수확해서 먹었고 10월말에 모두 수확해서 몇개는 이웃에게 나눠주고 익혀먹고 감말랭이도 만들어 먹었다.

저희 단감나무는 작년에 해걸이를 해서 거의 열리지 않았었는데 올해는 많이 열렸습니다. 단감나무에 꽃이 폈을 때 가능하면 한 가지에 하나의 열매만 남기고 따주어서인지 위 사진에 보시는 것처럼 크기도 꽤 크고 당도도 나름 달달해서 먹을만하게 키웠던 것 같습니다.

 

10월 초부터 조금씩 따서 익혀서 먹었고 10월 말에 달려있던 모든 단감을 수확해서 몇 개는 이웃에게 나눠주고 20개 정도는 남겨놓고 몇 개는 전자레인지로 감말랭이도 만들어 먹고 나머지는 익혀서 먹을 예정으로 올해의 감농사는 성공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감나무 전지 방법 & 추비

단감을 다 따고 나서는 기존에 감이 달려있었는 부위의 아래 부분을 절단해서 내년에 결과지가 나오도록 전지를 해주었습니다. 감나무는 내년에 자라는 가지에서 내년의 열매가 열리기 때문에 수형을 잡기 위한 전지가 아니라면 당해 열매가 달렸던 부분의 아래쪽을 잘라주시면 해당 부위에서 내년에 가지가 자라서 열매가 달리게 됩니다.

 

그리고 수확을 하고 나서는 퇴비를 나무 주변에 뿌려서 겨우내 땅속으로 흡수되어 저장양분의 축적을 돕고 내년에 신초 발생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감 보관법

 

이제 단감은 20개 정도 남아서 그리 많은 양은 아니지만 그래도 보관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물러버리거나 썩어서 못 먹게 되기 때문에 보관법을 잘 지켜서 보관을 해야 마지막 하나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1. 단감이 다 익은 경우 보관법

이미 단감이 다 익었다면 지퍼백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을 하시는 것이 단감의 맛을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단감 보관법의 가장 적정 온도는  0~2℃이며 상온에 보관할 경우 꼭지를 통해서 수분이 증발하면서 단감이 쉽게 물러질 수 있으니 꼭 냉장고에 보관을 하시기 바랍니다.

 

2. 아직 익지 않은 단감 보관법

단감이 아직 다 익지 않아서 떫은맛이 난다면 신문지나 종이에 싸서 서늘한 그늘에 2~3주 정도 보관을 하면 후숙이 되어 아삭하면서도 달콤한 단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익지 않은 단감을 조금이라도 빨리 익게 하고 싶은 경우는 단감을 사과나 양파와 함께 지퍼백이나 비닐에 넣어서 보관을 하시면 사과나 양파에서 발생하는 에틸렌 가스로 인해 단감을 빨리 익게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오랜 기간 동안 보관을 해야 한다면? 장기보관법

단감이 너무 많이 열려서 수확을 많이 했거나 선물 등의 이유로 너무 많은 단감이 생겨서 오랫동안 보관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꼭지를 떼서 지퍼백에 넣고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보관을 하시면 최대한 오래 보관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주위에 사과나 양파와는 분리해서 보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사과와 양파는 자체에서 에틸렌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단감을 빨리 익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전자렌지로 감말랭이 만드는 법

 

저는 감말랭이를 좋아하는데 감말랭이를 마트에서 사 먹으려면 꽤 비싸서 선뜻 손이 가지 않는데 이렇게 단감이 많을 때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감말랭이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보통 농가나 시골에서는 건조기가 있는 집이 많아서 감말랭이를 대량으로 만들 수 있지만 저희 같은 일반 가정집에서 감말랭이를 만들어 먹는 것은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그리고 건조기가 있다고 해도 감을 하나하나 깎아서 자르고 수차례에 걸쳐서 건조하고 식히고 이 과정을 2일 정도는 반복해야 완벽한 감말랭이를 만들 수 있으니 시중에서 감말랭이가 비싼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같은 일반 가정집의 경우에 전자렌지를 이용해서 감말랭이를 만들 수도 있는 방법이 있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은 단감을 살짝 익혀서 발생하는 수분을 날리는 원리입니다.

 

1. 단감을 깎아서 8조각 이상으로 자르고 씨를 제거해 준다.

2. 자른 단감을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종이 포일을 깔고 펼쳐준다.

3. 전자렌지에 넣고 5분을 돌려준다.

4. 전자레인지에서 꺼내서 식혀준다.

5. 위의 과정을 5회 반복해 준다.

6. 감말랭이가 완성된다.

 

위의 과정을 거치면 단감말랭이가 완성되는데 중간중간 전자렌지에서 꺼내서 식혀주는 시간을 가능하면 길게 가지면 가질수록 꼬들꼬들한 감말랭이를 드실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서 꺼내면 처음에는 수분이 엄청 많이 나옵니다. 한번 정도는 종이호일을 갈아주시는 것이 좋으며 단감이 감말랭이가 되면 부피가 거의 3분의 1 정도로 쪼그라들기 때문에 단감 4~5개 정도는 한 번에 만드셔야 드실만한 정도의 감말랭이를 만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단감의 효능

 

1. 다이어트

- 단감은 100g당 44Kcal로 칼로리가 낮고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C

- 신기하게도 단감에는 레몬의 1.5배에 해당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감 100g에 비타민C 110mg  

3. 항암효과

- 단감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카테킨이라는 항산화, 항암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카테킨은 과당과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3배까지 상승하는데 단감에는 이 3가지 성분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4.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 단감에 함유되어 있는 스코폴린틴이라는 성분은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탄닌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5. 시력증진

- 단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자외선으로 인한 눈 내부의 세포 파괴를 예방해서 시력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6. 숙취해소

- 단감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알코올의 흡수를 느리게 하고 위장 내의 열독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단감의 부작용

 

혈압강하 및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지는 성분으로 단감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탄닌은 적정량을 넘어서는 다량을 섭취할 경우 장운동에 나쁜 영향을 줘서 변비를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공복에 먹는 경우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탄닌이 다량 함유된 부분인 감의 가운데 부분의 심지 부분은 제외하고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맛있는 단감 잘 고르는 법

 

단감을 만졌을 때 단단하고 표면에 병충해나 상처가 없으며 광이 나고 하얀 가루가 살짝 보이는 감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꼭지 부분이 깨끗한 감이 과육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은 감을 고르는 요령입니다.

 

 


 

이상으로 올해 감농사를 나름 성공적으로 지어서 단감을 맘껏 먹을 수 있게 된 상황에서 마지막 하나까지 맛있게 먹기 위해서 단감 보관법부터 단감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맛있는 단감을 고르는 방법까지 정리해 봤으니 단감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