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성유틸

엑셀 셀합치기, 셀병합 방법, 셀합치기, 셀나누기, 단축키 설정

황제0206 2020. 1. 25. 19:14

MicroSoft Office 의 프로그램중 엑셀(Excel) 많이 사용하고 계시죠? 회사에서 업무를 보거나 개인적인 사업을 하는 경우에도 엑셀은 여러모로 다양하게 사용이 됩니다.  

저같은 아파트 현장에 도배를 하는 사람도 엑셀을 이용해서 벽지 수량 관리나 작업현황체크 등을 하고 있는데 엑셀파일로 서식을 만들어서 현장이 바뀔 때마다 이용하고 있습니다.

각 현장의 엑셀파일과 월별작업현황 엑셀파일을 구글의 드라이브에 저장해 놓고 언제 어디서든 구글의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해서 편집도 가능하니 더더욱 편리합니다.

 

 

 

오늘은 엑셀을 이용하다보면 반드시 알아야 하고 모르는 경우 굉장히 불편한 엑셀셀합치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먼저 마우스를 이용해서 엑셀셀합치는 방법부터 알려드리고 단축키를 이용해서 셀합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셀합치기, 셀병합 

제가 업무상으로 사용하고 있는 엑셀시트의 일부를 복사해서 가져왔습니다. 예를 들어서 위 사진의 주홍색 사각형 부분의 4개의 셀을 합쳐서 4개의 셀에 있는 데이터중 첫번째 데이터를 가운데로 맞춰 보겠습니다.

 

 

 

엑셀 셀합치기 기능은 드래그로 선택된 여러 셀 안에 데이터가 여러개가 있다면 첫번째 데이터만 가운데에 나타나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드래그로 4개의 셀을 선택한 후 상단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셀병합이 완료됩니다.

 

이제 1번, 2번, 3번 사각형 부분을 엑셀셀합치기 해 보겠습니다. 드래그로 합치려 하는 셀들을 선택하고 상단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셀합치기가 됩니다.

 

이상으로 엑셀셀합치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엑셀 셀합치기 방법은 위와 같이 마우스로 보튼을 클릭하는 방법도 있지만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단축키를 설정하고 단축키를 이용해서 좀더 간편하게 셀병합을 하는 방법은 아래 '단축키 설정 및 적용' 항목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병합된 셀을 다시 분할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병합된 셀을 다시 분할하기 

병합된 셀을 다시 분할하기 위해서는 병합된 셀을 클릭해서 선택한 후에 상단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의 오른쪽에 있는 "▼" 을 눌러주면 '셀분할'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바로 이 '셀분할'을 눌러주시면 병합된 셀이 아래와 같이 다시 분할이 됩니다.

  

위와 같이 분할이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단축키를 설정해서 엑셀 셀합치기와 셀분할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설명드리는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은 만약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있으시면 단축키로 설정을 해 놓고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 잘 보시기 바랍니다.

 


 

단축키설정방법 

상단의 메뉴부분, 파일, 홈, 삽입, 페이지 레이아웃 등의 메뉴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중에 맨 위에 있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이라는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그럼 빠른실행 도구모음을 사용자 지정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명령선택이 '많이 사용하는 명령'들이 창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클릭하시고 가운데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 사진과 같이 우측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이 추가가 됩니다. 셀합치기 단축키와 함께 셀분할 단축키도 추가해 보겠습니다. 

명령 선택에서 모든 명령으로 바꿔주면 아래 부분에 추가할 수 있는 모든 명령이 표시되는데 셀분할을 찾아서 추가해 줍니다.

 

위와 같이 추가가 되면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ALT+1, ALT+2, ALT+3, ALT+4, ALT+5 입니다. 저장을 하시려면 ALT+1 을 눌러주시면 되고 셀합치기를 하고 싶으시면 ALT+4 를, 셀분할을 하고 싶으시면 ALT+5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엑셀창의 좌측 상단을 보시면 좌측에서부터 순서대로 단축키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단축키의 기능은 저 아이콘을 눌러주셔도 되고 ALT 키와 번호를 눌러주셔도 됩니다.

그럼 예를 들어서 셀합치기와 셀분할을 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의 저 부분을 셀합치기 해 보겠습니다. 저 2개의 셀을 드래그로 선택해 주시고 ALT키와 숫자 '4' 를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셀이 병합됩니다.

 

위와 같이 간단하게 셀합치기가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셀분할을 해 볼까요?

 

위 사진의 사각형 부분의 병합된 셀을 클릭한 후 'ALT키'와 숫자 '5'를 눌러주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셀분할됩니다.

 

위와 같이 다시 셀이 분할되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엑셀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셀을 병합하고 셀을 분할해야 할 때 간단하게 셀병합과 셀분할을 하는 방법과 단축키로 더더욱 간단한 방법으로 셀을 합치고 나누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엘셀셀합치기, 셀나누기, 단축키 설정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